Hidden Scrollbar in Specific Element
유망 프랜차이즈 브랜드, 더 추천받고 싶다면?
창업하고 싶은 브랜드의 정보를
프랜차이즈 다큐멘터리에서
회원가입 후, 무료로 알아보세요.
오직
예비자영업자를 위한
큐레이션 플랫폼
간편 상담 받아보기
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스스로 일자리 만들기
당신의 삶은 얼마나 준비되어 있나요?

삶은
멀리서 보면 영화 같지만
가까이 보면 다큐라고 합니다.

미래를 위한 준비를 늦추지 마세요.
지금 프랜차이즈 다큐멘터리에서
당신의 미래를 준비해 보세요.
F&B DIGGING | USA_Wendy’s

언더독의 독한 마케팅 탑독의 간담을 서늘하게

2024-03-13

전 세계에는 많은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있습니다. 각 국에서 고객에게 사랑받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알아보고 그들의 숨은 이야기과 경쟁력을 전달합니다. 공식 소통 계정인 트위터를 통해 지독하게 솔직하고 독한 바이럴 마케팅으로 수많은 미국의 대형 햄버거 프랜차이즈 브랜드 사이에서 맥도날드, KFC 등 딱 두 브랜드만 앞에 둔 웬디스 버거의 이야기입니다.

1969년 론칭, 변화의 계기

웬디스버거는 사실 1969년 첫 매장을 낸 오랜 역사를 가진 브랜드입니다. 현재 국내에는 매장이 없지만 이미 국내에도 1990년대 말 매장을 연 적이 있습니다. 도전은 몇 년 가지 못하고 끝났습니다. 국내에 상륙한 동향출신의 브랜드 맥도날드, KFC, 버거킹과의 경쟁을 쉽지 않았고, 롯데리아 등의 국내 햄버거 브랜드와의 경쟁도 쉽지 않았습니다.

2010년 중반부터 시작된 맥도날드, KFC, 버거킹 등 탑독을 향한 솔직하고 독한 마케팅, 5명의 전문가

웬디스 > 입이 즐거워지는 4개 구성이 단돈 4달러

버거킹 > 4개보단 5개가 낫죠! 우리는 5개 구성이 4달러!!

웬디스 > 근데, 우린 먹을 수 있는 음식인데??

2010대 중반부터 그들의 탑독을 향한 마케팅이 시작됩니다. 트위터에 오피셜 계정을 만들고, 오피셜 한 멘트로 독설과 위트를 섞어서 쓰기 시작합니다. 많은 유저들이 모이자 타 브랜드들도 참전하기 시작합니다. 웬디스버거의 계정은 1명이 운영하는 게 아니었습니다. 약 5명의 인원(마케터, 에이전시 직원)이 모여 이 독한 마케팅을 실행합니다.

신선한 재료에 대한 자부심 단 하나

웬디스버거가 내세우는 그들의 차별점은 신선한 패티를 사용한다는 점입니다. 냉동패티가 아닌 냉장육을 사용해 사각형 패티를 만들기 때문에 그들은 이것이 타 브랜드와의 가장 강력한 차별점이라고 말합니다. 이를 알리는 방법 또한 평범하지 않습니다.

맥도날드 : 내년부터 대부분 매장의 쿼터파운드버거에 신선한 소고기를 사용할 예정입니다.

웬디스 : 그러니까.. 내년? 그 전까지는 냉동 소고기를 쓴다는거죠?

솔직하고 유쾌한 독설.요새 TV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캐릭터죠. 사람들은 솔직하게 직설적인 것을 싫어하지 않습니다. 단 이것을 사용하는 사람이 탑독이 아닌 언더독이어야 하며, 틀린 이야기가 아니라는 전제하에 말이죠.

[웬디스버거]는 이것을 아주 잘 활용한 브랜드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였습니다. 내 가게, 내 메뉴, 내 브랜드를 어떻게 잘 알릴 수 있을까 싶을 때 고민 해볼 만한 요소입니다.

다른 인사이트 살펴보기
더보기
2024-02-14
좌석이 1인석 그리고 1인 불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 1인 야키니쿠 콘셉트의 [야키니쿠 라이크(焼肉ライク)]입니다.
2024-02-21
기존의 매운 라면 보다 2배 매운 불닭볶음면은 경쟁사 제품보다 3배 비싸게 팔립니다. 요즘 미국 대학생들을 홀리며 글로벌 시장에서도 선전하고 있죠.
2024-02-05
영화 감독을 꿈꾸던 열정적인 영화 학도에서 이제는 F&B 브랜드를 만드는 감독이 된 이효석 대표님의 이야기입니다.
2024-08-16
서울의 대표적 역세권 상권 중 하나인 교대상권
2024-08-16
프랜차이즈 다큐멘터리가 추적해서 알려드리는 히스토리 상권시리즈의 첫 번째 콘텐츠는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가 상권 중 하나인 신촌상권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.
2024-07-10
하루에 한 번도 편의점을 방문하지 않는 날이 몇 일이나 될까요? 이제는 전세계 어디서나 만나볼 수 있는 프랜차이즈 편의점은 과연 어디에서 시작되었을까요? 세계 최초의 편의점 브랜드 [Seven Eleven]의 이야기입니다.
2024-07-10
한국에서 ‘할랄’ 음식은 아직 낯설기만 한 메뉴인데요. 뉴욕에서는 현지인 뿐 아니라 관광객까지 사로잡은 대표적인 스트릿푸드 브랜드, [Halal Guys]의 이야기입니다.
2024-07-10
지금 가장 뜨거운 커피 브랜드, [블랭크 스트리트]는 오픈한 지 3년 만에 1160억원을 투자받습니다. 카페라는 레드오션 시장 안에서 발견한 퍼플오션, ‘적당한 커피’ 전략으로 단숨에 성장했죠.
2024-07-10
미국에서는 맥도날드, 스타벅스 못지 않게 사람들의 일상을 책임지는 브랜드가 있습니다. 미국에서 이 브랜드를 맛본 후 한국 진출을 간절하게 기다리는 분들이 한 둘이 아닌데요. 한 번 맛보면 잊지 못하는 그 맛, [Chipotle]의 이야기입니다.
2024-07-10
미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커피 브랜드 [더치브로스]. 미국에서 네 번째로 큰 카페 프랜차이즈입니다. '찐팬'을 확보하는 사람 중심 성장으로 스타벅스를 위협하는 차세대 커피 프랜차이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.
2024-07-09
필리핀 대표 로컬 패스트푸드 브랜드 [졸리비]입니다. 공격적인 해외 진출을 반복하며 현재는 전세계 30개국에서 본국보다도 더 많은 수의 매장을 운영하는 글로벌 프랜차이즈인데요. 그 방법이 일반적인 외식기업의 해외 진출 모습과는 다릅니다.
2024-07-09
COFFEE? DONUTS? DUNKIN DONUTS! 리브랜딩에 사활 건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도넛 브랜드 [던킨] 의 이야기입니다.
2024-04-29
영국 최초의 커피 구독 서비스로 1년 사이 230%의 성장을 이뤄낸 영국의 국민 샌드위치 브랜드 [프레타망제]입니다. 코로나 이후 더욱 급성장해 미국, 홍콩, 프랑스 등 전세계 600개에 달하는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.
2024-04-22
F&B 시장의 화제성 있는 소식을 프랜차이즈 다큐멘터리만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공유하는 [F&B DOCU_SIGHT]. 제과업계에 불고 있는 스핀오프 열풍에 대한 이야기입니다.
2024-03-13
한국을 제외한 해외 매출만 1200억원, 9개국 163호점 돌파. 가장 한국적인 메뉴로 세계를 사로잡은 즉석 떡볶이 프랜차이즈, [두끼]의 이야기입니다.
2024-03-13
공식 소통 계정인 트위터를 통해 지독하게 솔직하고 독한 바이럴 마케팅으로 수많은 미국의 대형 햄버거 프랜차이즈 브랜드 사이에서 활약하는 웬디스 버거의 이야기입니다.
2024-03-06
F&B 브랜드로 더 사랑받고 싶다면 패션 프랜드의 행보를 유심히 살펴보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. 영국의 한 청바지 브랜드 [히웃데님]의 방법을 전합니다.
2024-03-06
경제적 자유를 꿈꾸며 취업 대신 창업, 배달 시장 최전선에서 승리하고 돌아온 이기환 대표님의 이야기입니다.
2024-02-21
기존의 매운 라면 보다 2배 매운 불닭볶음면은 경쟁사 제품보다 3배 비싸게 팔립니다. 요즘 미국 대학생들을 홀리며 글로벌 시장에서도 선전하고 있죠.
2024-02-21
대륙을 장악한 햄버거 브랜드 [타스팅]입니다. 가격은 해외 브랜드(kfc, 맥도날드)의 절반, 중국의 하침시장(중국 소도시 소비권)을 공략하며 조용하게, 급속도로 덩치를 키웠습니다.
2024-02-21
13억 인구의 중국, MZ세대를 타켓으로 한 훠궈 꼬치 포장마차 컨셉으로 몇 년 사이 폭발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브랜드 [마루벤벤_马路边边]의 이야기입니다.
2024-02-20
“디올이나 루이비통이 만든 레스토랑에서 점심을 먹고 젠틀몬스터가 만든 누데이크에서 커피 한잔 할까?” 2022년,23년 서울에서 일어난 일입니다.
2024-02-20
비빔밥집 사장님을 생각하면 왠지 세월이 느껴지는 가게에 인심 좋은 아주머니가 떠오르는데, 오늘은 민트색 화사한 가게에서 비빔밥을 파는 26살 패기 넘치는 사장님을 만나봤습니다.
2024-02-20
규동, 이제는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한 메뉴입니다. 규동 하나로 일본의 김밥천국이 된, 100년이 넘은 프랜차이즈 브랜드 [요시노야]의 이야기입니다.
2024-02-19
2002년 부산의 해운대 10평 남짓 가게에서 출발, 20여년만에 해외에만 450개의 매장을 가진 국내에서는 다소 생소하고 해외에서는 대부분 아는 국내 브랜드 [본촌치킨]의 이야기입니다.
2024-02-19
2012년 중국, 광동지역 6평의 작은 가게로 시작해 이제는 브랜드 가치 약 1조, 전 세계 1,000여개의 매장, 160만 팔로워를 가진 중국의 강력한 F&B 브랜드가 한국 진출을 알렸습니다.
2024-02-14
좌석이 1인석 그리고 1인 불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 1인 야키니쿠 콘셉트의 [야키니쿠 라이크(焼肉ライク)]입니다.
2024-02-14
2010년 중반 즈음, 동대문엽기떡볶이의 모델은 무려 신동엽이었습니다. 분식집 브랜드에서 초대형 스타를 광고모델로 보는 것도 신기한 일이었지만 그 이유는 더 놀라웠습니다.
2024-02-14
1946년 미국 애틀랜타에 치킨버거를 파는 작은 식당이 하나 생깁니다. 이 작은 식당이 미국 내에만 3,000개 매장을 가지고 최고의 치킨버거 브랜드가 될 줄 사람들은 그때는 몰랐습니다.
2024-02-07
김밥을 주문하면 5분도 안 걸려 내주는 즉석 김밥 브랜드. 김가네김밥의 독특한 상권분석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.
2024-02-06
맥주 한 잔은 1900원, 닭꼬치 하나는 500원 ‘찐’ 로컬 시장에 새로운 시대를 열고 있는 [신지다이_新時代] 이야기입니다.
2024-02-06
빠르게 바뀌는 F&B 트렌드로 눈깜빡하면 새로운 가게가 들어서는 요즘, ‘100년 가는 가게’ 를 만들고 싶은 분을 만났습니다.
2024-02-05
영화 감독을 꿈꾸던 열정적인 영화 학도에서 이제는 F&B 브랜드를 만드는 감독이 된 이효석 대표님의 이야기입니다.
2024-02-05
한국에 간편한 한끼를 책임지는 ‘김밥’이 있다면 미주에는 ‘타코’가 있습니다. 타코 춘추전국시대, 최강자는 누구일까요?
2024-01-31
작년 12월, 이 브랜드 한국 진출 소식으로 강남 일대가 떠들썩했는데요. 캐나다의 국민 카페, [Tim Hortons]의 이야기입니다.
다큐사이트를 통해 F&B 인사이트를 알아보고
함께 알고 싶은 분들에게 소개해주세요!